Skip links
  • 가봐야쥬
2026.02.18
  • 가봐야쥬

몰디브 리조트, 2026 포브스 선정 5성급 럭셔리는 어디?

2026.02.18

몰디브 리조트, 2026 포브스 선정 5성급 럭셔리는 어디?

포브스 선정 5성급 몰디브 리조트
포브스 선정 5성급 몰디브 리조트

전세계의 여행지에서 숙소를 선택할 때, 최고의 숙박 경험을 하기 위해 우리가 실제 투숙객의 리뷰만큼이나 가치 있게 고려하는 것은, 바로 신뢰할 만한 기관의 평가에서 비롯되는 호텔의 등급이다. 호텔 숙박을 위해 검색하다 보면 5성급, 4성급과 같은 ‘성급’에 대해 쉽게 접할 수 있는데, 이러한 성급은 어떻게 정해지는 것일까?

우리나라의 경우 문화체육관광부가 한국관광협회중앙회에 위탁해, 등급결정 신청을 한 호텔사업자들에 대해 시설, 서비스, 위생, 청결, 안전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3년에 한 번 이 성급을 평가하고 있다. 하지만 그 목적이 관광진흥법에 근거한 산업 전반의 기준을 표준화하고 공적 등급 분류 체계 운영을 위해 일정 수준 이상을 보증하는 데 방점이 찍혀 있다 보니, 글로벌 럭셔리 호텔이 구현해내는 최상위 수준의 경험 그 자체를 선별하는 기준과는 지향점이 사뭇 다른 부분이 있다.

국내 기준으로 5성급으로 분류된 69개의 호텔 중, 호텔업계의 미슐랭이라고 불리는 포브스 트래블 가이드(Forbes Travel Guide)로부터 5성급 인증을 받은 호텔이 2025년에 이어 2026년 역시 ‘신라호텔’과 ‘포시즌스 호텔 서울’ 고작 두 곳 뿐이라는 것은 국내 5성 호텔 등급 기준과 글로벌 럭셔리 기준 사이에 존재하는 간극을 분명히 드러내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포브스 트래블 가이드는 전 세계 럭셔리 호텔 업계에서 가장 엄격한 기준으로 통용되는 평가 기관으로 알려져 있다. 1958년 ‘모빌 트래블 가이드’로 출발한 현재의 포브스 트래블 가이드는 반세기가 넘는 시간 동안 상업적 이해관계와 거리를 둔 채 독립적인 심사 시스템을 유지해왔으며, 오늘날 전 세계 호텔들이 가장 받고 싶어 하는 별을 부여하는 권위 있는 기준으로 자리 잡았다.

포브스의 5성은 단순히 화려한 인테리어나 높은 객실 요금으로 얻어지는 타이틀이 아니다. 실제 평가의 중심에는 ‘서비스’가 가장 큰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익명으로 방문하는 전문 평가단은 일반 투숙객과 동일한 방식으로 예약하고 호텔에 직접 머물며, 900개에 달하는 세부 항목에 따라 경험 전반을 점검한다. 

직원이 고객의 이름을 자연스럽게 기억하고 마주칠 때마다 친근하지만 정중하게 이름을 불러주는지, 요청 사항을 신속히 처리하는 것을 넘어 고객이 말하기 전에 필요를 읽어내는지까지, 세세한 부분 하나하나 세심하게 관찰한다. 문제 상황이 발생했을 때의 대응 방식, 응대의 일관성, 진정성 있는 태도 역시 중요한 평가 요소다.

물론 하드웨어적 완성도 또한 기본 전제가 된다. 객실과 공용 공간의 설계, 청결 상태, 어메니티의 품질, 다이닝의 수준, 스파와 부대시설의 전문성까지 모든 요소가 균형 있게 갖춰져야 한다. 그러나 포브스 5성의 본질은 ‘럭셔리한 공간’이 아니라 ‘완성도 높은 경험’에 있기에, 투숙객이 머무는 순간부터 떠나는 순간까지, 그리고 떠난 이후까지 기억에 남는 감동을 설계하는 능력, 그것이 바로 5성 호텔과 그 이하를 가르는 결정적 차이다.

이러한 엄격한 기준에 의해 평가된 호텔의 등급은 숙박경험이 여행의 전부가 되는 몰디브 같은 곳에서는 특히 중요해진다. 몰디브는 다른 일반적인 여행지와 달리, 섬 하나가 리조트 하나로 가득차 있는, 원 아일랜드 원 리조트(one island, one resort) 컨셉으로 이루어져 있다 보니, 로컬과 단절되고 오로지 리조트 안에서 숙박 뿐 아니라, 식사와 익스커션, 스파 등 모든 경험이 집약적으로 이루어지게 되는 곳이다. 

몰디브라는 특수한 데스티네이션이 주는 럭셔리한 이미지 덕분에, 그 데스티이션 자체에 대한 관념을 뒷배 삼아 몰디브의 모든 리조트가 스스로를 럭셔리라고 홍보하지만, 그런 마케팅에 속아 엄한곳에서 럭셔리 서비스를 기대했다가는, 몰디브에 대한 인상만 안 좋게 남는, 다른 의미에서의 특별한 경험을 하게 될 수도 있는 것이, 섬 하나에 리조트 하나 뿐이라는 점은, 한번 들어가면 여행을 끝낼 때까지 나올 수 없는 외딴섬에 갇혔다는 것과 같은 의미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2026년 현재 몰디브에서 운영되고 있는 180곳에 가까운 리조트 중에, 몰디브라는 특수한 데스티네이션 속에서 탁월하고 세심하게 맞춤화된 진정한 럭셔리 서비스를 경험해 보고자 한다면, 엄격한 기준 속 세밀한 평가에 의해 선정된 포브스 트래블 가이드의 5스타 럭셔리 리조트들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지난 2월 11일, 포브스 트래블 가이드가 2026년 최신의 5성급 리조트(5-Star Award Winners) 리스트를 다음과 같이 발표했다. (아래 순서는 알파벳 순서)

1. 슈발 블랑 란델리(Cheval Blanc Randheli)

2. 포시즌스 쿠다후라(Four Seasons Resort Maldives at Kuda Huraa)

3. 후라왈리(Hurawalhi Island Resort)

4. 조알리 빙(Joali Being)

5. 조알리 몰디브(Joali Maldives)

6. 쿠다두 프라이빗 아일랜드(Kudadoo Maldives Private Island)

7. 럭스 사우스 아리 아톨(LUX* South Ari Atoll)

8. 원앤온리 리시라(One&Only Reethi Rah)

9. 파티나 몰디브, 파리 아일랜드(Patina Maldives, Fari Islands)

10. 리츠칼튼 몰디브, 파리 아일랜드(The Ritz-Carlton Maldives, Fari Islands)

11. 소네바 자니(Soneva Jani)

12. 세인트레지스 몰디브 보물리 리조트(The St. Regis Maldives Vommuli Resort)

13. 벨라 프라이빗 아일랜드(Velaa Private Island)

14. 왈도프 아스토리아 몰디브 이타푸시(Waldorf Astoria Maldives Ithaafushi)

포브스 선정 몰디브 5성급 럭셔리 리조트 no.1~6
포브스 선정 몰디브 5성급 럭셔리 리조트 no.7~14

이 14개의 리조트는 모두 2025년에 이어 2026년에도 연속으로 5성급 리조트로 선정되어 그 가치를 더했으며, 이에 이어 4성급으로는 포시즌스 란다 기라바루, 밀라이두, 아난타라 키하바, 소네바 푸시 등과 같은 곳이 등재되어, 5성급 만큼은 아니지만 세심한 서비스와 완벽한 시설이 한데 어우러져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는 탁월한 숙소로 소개되었다.

포브스 에디터 제니퍼 케스터(Jennifer Kester)는, “올해로 68주년을 맞이한 2026년 포브스 스타 어워드는 ‘탁월한 서비스’를 평가함에 있어 항상 그래왔듯, 그 무엇보다 럭셔리 경험의 중심에 있는 인간적 요소를 최우선으로 고려해 리스트를 선발했다”고 밝혔다. 숙소가 건강한 라이프스타일과 웰빙을 유지하도록 돕는지, 위치와 설계가 독특한 몰입감을 주는지, 직원들이 모든 경험을 매끄럽게 연결해 숙박 경험 그 자체를 잊지 못할 하나의 특별한 체험으로 완성하는지 등등, 이 모든 것이 각 리조트의 성급을 평가하는 데 주요한 요소로 작용했다는 것.

물론, 포브스 스타 어워드에 의한 성급 구분이 반드시 정답은 아니다. 포브스 선정 5성급 호텔이라고 해도 누군가는 그곳에서 4성급에도 미치지 못하는 경험을 할 수도 있을 것이며, 포브스 스타 어워드에 이름을 올리지 못한 곳이라 할지라도 누군가에게는 5성급 이상의 특별한 경험을 선사해 줄 곳도 반드시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는 확률의 문제와도 같다. 포브스 5성 인증을 받은 곳에서는 그렇지 않은 곳에서보다 확률적으로 더욱 럭셔리하고 특별한 숙박 경험을 할 수 있는 만큼, 몰디브라는 특수한 데스티네이션 만큼이나 실패없이 멋진 럭셔리 호텔 경험을 해보고 싶다면, 포브스 트래블 가이드의 5성급 리조트 리스트는 그 자체로 눈여겨 볼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을 것이다.

READ MORE

MOST POPULAR